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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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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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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5 - 28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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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부터 시작된 패션브랜드의 식음료 분야로의 확장현상은 최근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이는 패션브랜드 소비형태의 변화, 패션브랜드의 토털브랜드화 그리고 식문화에 대한 사회 전반의 관심 증가 등을 배경으로 한다. 본 연구는 공간을 통하여 브랜드 가치를 증진하기 위한 전략적 활동인 브랜드스케이핑을 고찰하고, 사례분석을 통해 패션브랜드 식음 공간에서 브랜드스케이핑의 특성과 표현요소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브랜드스케이핑의 특성과 표현요소가 패션브랜드 식음 공간 브랜딩의 효과적 측면에 있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궁극적으로는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패션브랜드 식음 공간 브랜딩 전략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사례의 분석을 위해 브랜드스케이핑의 특성과 표현요소를 도출하여, 사례분석의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각 사례에서 브랜드스케이핑의 각 특성과 표현요소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분석 내용의 타당성을 점검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논한 브랜드스케이핑의 특성은 소비자에게 의미 있는 체험을 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시각적, 공간적, 체험적 표현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표현되어야 함 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와 실증적 분석은 패션브랜드 식음 공간 브랜딩의 효과적인 전략을 제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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