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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1 - 8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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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뇌혈관 질환은 건강한 생활 습관의 개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유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사용자의 생활 습관의 개선을 위해 건강관리 서비스를제공 하는 스마트 헬스케어가 부상하고 있지만,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낮은 접근성 등으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심뇌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헬스케어 모바일 앱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헬스케어 서비스디자인의 청사진을 제안 한다. 우선 데스크리서치를 통한 현황분석을 한 후,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서비스디자인 사례를 탐색한다. 또한 선행질환자와 심뇌혈관 질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하여 시사점을 도출한 뒤, 페르소나, 고객여정맵을 설계한다. 연구결과로 맞춤형 자가 검진 서비스, 건강관리 동기 부여 서비스, 응급상황 시 대처 서비스가 필요했다. 이에 자가로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관리할 수 있는 맞춤형 의료 서비스 모바일 앱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 했다. 본 연구는 심뇌혈관 질환의 예방을 위한 개인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안함으로써, 사용자의 지속성, 효용성 있는 심뇌혈관 예방ㆍ관리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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