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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07 - 11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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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의 구매 행동은 문화, 소득수준,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다양해지고, 구매 행동을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의 마케팅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감성이 주목 받으며, 감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감각마케팅이 제시되고 있다. 소비자의 감각적 반응은 제품에 대해 감각을 중심으로 기억된다. 인간의 오감은 감각에 의해 서로 조합되어 느껴지고, 해석된다. 이러한 감각 중에서 감성을 기본으로 하는 시각적 촉감은 촉각적 느낌의 형태, 색채, 질감 등의 시각적 표현으로 느낌을 나타내게 된다. 이는 소비자의 많은 의사결정과 상황을 경험과 비교하여 새롭게 재해석하게 된다. 따라서 ‘시각적 촉감(visual tactility)을 중심으로 촉감이 시각을 통해 느껴지는 촉각 자극을 시각화하는 표현요소들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시각적 촉감이 보드카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 요소에 어떻게 활용되고, 시각적 촉감에 따라 소비자 구매행동에 어떠한 부분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특히, 국외 보드카 브랜드의 디자인 요소와 시각적 표현요소를 분석하고 시각에 의한 촉각적 경험인 시각적 촉감이 보드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그 차이가 구매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연구하였다. 특히 시각적, 촉각적인 면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보드카의 특성에 맞는 투명한 용기와 깨끗한 요소는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필요성이 있음을 결론으로 도출해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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