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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81 - 9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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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변화되는 구매경향에 맞춰 국내업체들도 서로 앞 다퉈 프리미엄 제품들을 시장에 유통시키고 경쟁을 하고 있다. 이렇듯 본 연구에서는 현실에서 프리미엄 소비자의 구매행동 가운데 브랜드의 중요성과 그 정점에 있는 패키지디자인의 역할에 따른 기능을 분석하고, 소비자 인지심리를 통해 구매행위에 대한 행동을 분석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설문과 분석을 다음과 같은 연구에 의해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소비자의 인지심리와 선별된 프리미엄 브랜드의 선호 이미지 방향과 소비자의 인지심리와 구매행동의 특성에 관한 것이며, 패키지 디자인의 요소가 소비자에게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직접 관련이 있는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신세대 여성들은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감성적인 부분은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의 안정성 및 제품의 질을 브랜드 이미지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즉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포장디자인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브랜드의 신뢰성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요즘과 같은 이미지 과잉의 영상시대에는 패키지 디자인과 같은 시각적 요소가 브랜드 인지도와 연상도를 높여 주는데 무엇보다도 큰 기여를 한다고 볼 수 있다. 마케팅 전략, 품질, 서비스와 같은 비가시적인 요소와 패키지 디자인이나 광고와 같은 가시적 요인에 의해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변화가 나타난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 인지심리를 파악하여, 그 브랜드가 추구하는 아이덴티티를 소비자에게 일관성 있게 전달할 수 있도록 패키지 디자인을 마케팅 전략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성 및 차별성을 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프리미엄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 인지심리에 어떠한 기여 및 가치형상을 하는지 국내 사례를 설문조사 하여 분석하고, 문제점 및 지향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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