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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5 - 1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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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할인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보너스 팩, 온 팩의 포장디자인은 혁신적인 SP(sales promotion)전략의 수단으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포장디자인이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감성마케팅과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감성마케팅이 보너스 팩, 온 팩의 포장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하는데 본 연구에 목적이 있다. 이론적 체계를 완성하기 위하여 전문서적과 선행연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가장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는 생활용품의 보너스 팩, 온 팩의 포장디자인을 2005년부터 2008년까지의 3년간의 16가지의 제품을 토대로 조사하였다. 조사된 보너스 팩, 온 팩 포장디자인은 연구를 위하여 임의적으로 모델 등장형, 단순 심플형, 커뮤니케이션 지향형, 그래픽 모티브형의 4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결과는 SPSS for Windows ver.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및 통계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할인점에서 대부분의 제품은 서비스 팩으로 구입한다고 응답을 하고 있다. 이는 할인점의 보너스 팩은 더 이상의 이벤트성이나 SP전략의 일환으로 파생 된 상품이 아니라 Regular제품으로 인식하기 시작했음을 의미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제는 제품의 용기 및 제품 패키지디자인뿐 아니라 보너스 팩, 인 팩의 포장디자인 또한 제품의 판매에 막대한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요소라 인식하고 좀 더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디자인 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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