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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1 - 26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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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콘텐츠의 소재로서 한국 전통 생활용품들에 대한 조형적 특성을 찾기 위해 실시되었다. 전통 문화콘텐츠의 범위는 의식주의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한정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화콘텐츠와 디자인의 관계를 설명하고 이를현대 디자인의 개념과 비교하였다. 또한 디자인 형상성의 언어적 특성 및 도출과정과 역할에 대해 서술하고 이러한 디자인 형상성 개념을 전통 생활용품과 현대 디자인 사례들에 적용하여 문화콘텐츠의 조형적 해석을 시도하였다. 연구목적은 문화는 생활방식의 결정체이므로 한국 전통생활용품을 통해 문화콘텐츠로서의 창조적 가능성을 살펴보고 전통의 조형적 가치가 현대에도 적용될 수 있는 형질임을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디자인 개념은 문화콘텐츠의 최종결과물을 완성하는 중요한 조건이며, 한국 전통 문화콘텐츠의 창조적 우수성을 개발하는 중요한 사항임을 강조하고자하였다. 한국의 전통형질 속에는 현대 디자인에 접목 가능한 조형적 특성들이 잠재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디자인 형상성의 도출과 의미부여는 문화콘텐츠의 개발 가능성 및 완성도를 높이는 동시에 한국적 디자인 정체성을 확립하고 전통문화 유산의 우수함을 재인식하는 계기로 작용 가능함을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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