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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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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혜원 (한양사이버대학교) 김학민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9 - 3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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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플랫폼 산업을 중심으로 한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의 여파로 달라진 문화콘텐츠 이용 행태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기위한 문화콘텐츠의 확장방향을 새로운 관점으로 제시 하기위한 것이다. 이를 위한 이론적 배경에서 다양한 사례 연구와 분석을 통해 하나의 문화는 원천소스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파생된 2차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음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고 잘 만들어진 원천소스가 많은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IT기술의 발달로 전통적 방식의 문화콘텐츠 표현방식과는 다르게 새롭게 등장한 1인 미디어는 급속도로 활성화되고 있고 그 영향력이 커지면서 하나의 대중문화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런 문화적 트렌드의 사례 중 하나인 웹툰은 1인 미디어시대 문화콘텐츠의 대표적 사례로써 전통적 생산방식의 문화콘텐츠가 미래적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어떻게 발전해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시켜 주었다. 문화콘텐츠는 문화산업의 특징인 창구효과를 발휘하며 문화적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기술과 시대변화에 따라 다른 매체로의 적용 및 콘텐츠 활용 가능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시대와 매체에 대응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만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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