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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7 - 1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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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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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의학, 생명공학 등의 비약적 발전에 힘입어 인간의 수명이 점차 늘어남으로써 실버세대로 불리는 노령인구 층도 점차 두터워지고 그들의 생활환경도 새로운 양상으로 전환되고 있다. 본 연구는 그러한 노령 세대 인구의 개인적, 사회적 현실을 배경으로 _그들의 실생활에서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가상비서 콘텐츠는 어떠한 메커니즘과 시각적 이미지가 필요할까_ 라는 의문 해결의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연구의 근거를 확보하기 위하여 1,2차 설문조사와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그를 바탕으로 뉴 실버세대를 위한 콘텐츠 서비스의 실용성 확장방안과 효율적인 제작 방향을 다음과 같이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첫 번째, 가상비서의 일차적 기능은 육체적 건강과 심리적, 인지적으로 약해지기 시작하며 사회적 위상도 낮아지는 뉴 실버에게 친구이자 동반자의 개념으로 다가가 정서적 안정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 현재 운용되고 있는 뉴 실버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분류‧분석하여 범주화 한 후 그에 최적화된 4가지 콘텐츠를 도출하였는데, 이 영역들은 기존 콘텐츠의 공통분모들을 모아 재구성 한 것으로 실버들의 특성에 맞는 요소들을 융합하여 디자인 하여야 한다. 세 번째, 뉴 실버세대가 원하는 기본적 가상비서 이미지는 30대 여성으로, 위 세 가지 내용들을 가이드라인으로 구성한 콘텐츠의 활용이, 사회에서 그들이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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