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수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미경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인간 삶의 질을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는 몸과 마음의 건강이며, 병에 걸리지 않고 오래 살고 싶다는 바람과 각종 질병을 정복하고 생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꿈은 점차 현실화 되고 있다. 또 의학, 생명공학, 유전학 등의 첨단 테크놀로지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간의 수명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평균수명 100세 시대가 곧 도래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에 따라 실버세대(Silver Generation)로 불리는 노령인구의 층도 점차 두터워짐과 아울러 그들의 생활환경도 새로운 양상으로 전환되고 있다. 즉, 첨단 테크놀로지와 접목된 소통 수단으로서 IT(Information Technology)와 AI(Artificial Intelligence)를 생활에 적용할 만큼 풍요롭고 안락한 삶을 위한 다양한 소비와 문화생활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급속도로 발전하는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은 실버세대의 삶을 상상 이상으로 편리하게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며, 비로소 현대 첨단과학이 실버세대에게 제공하는 최고의 선물이라고 할 수 있는 가상비서(Virtual Assistant)의 등장에 이르게 되었다.
본 연구는 그러한 노령 세대 인구의 개인적, 사회적 현실을 배경으로 그들의 실생활에 부합되며 감성적 의사소통이 가능한 효율성 높은 가상비서는 어떠한 메커니즘과 시각적 이미지 및 표정이 필요할까_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연구의 선행 과정으로서 뉴 실버세대와 기존 실버세대의 특성별 차이점, 감성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감정과 감성의 공유, 디지털 인터랙션이 가능한 가상비서 등과 관련된 문헌과 선행연구들을 조사?분석하였다.
실버세대의 건강 및 사회, 경제 관련 연구는 오래전부터 진행되어 왔지만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2000년대 이후부터 더욱 관심이 높아지고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환경 변화에 따른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디지털 컨버전스 융합을 통한 인공지능 서비스가 접목된 연구는 극히 최근의 경향이다. 또한 지금까지의 가상비서 서비스는 사이버 세계에 존재하면서 현실 세계의 실버세대와 소통해야 하는 한계를 갖고 있으나 이는 대부분 음성을 통한 소통을 기반으로 하였기 때문에 뉴 실버들과의 감성적 커뮤니케이션에는 어려움이 많았던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핵심 주제인 실버 세대를 위한 가상비서는 디지털 환경에 존재하면서 고령자의 생활환경에서 친구 혹은 동반자처럼, 때로는 전문가 이상의 능력을 갖춘 조력자로서 고령자가 원하는 문제에 적극적으로 응대 하며 도움을 주는 가상의 존재인 것이다.
연구 대상 연령층은 10년 후 새로운 실버세대(뉴 실버)가 되는, 현재 40세 이상의 중장년층으로 선정하였다. 아울러 1차 표본 집단의 설문을 통해 가상비서의 성별과 그들이 선호하는 이미지의 기본적인 유형(성별, 인간, 동물, 자연물, 인공물 등)을 분석하였다. 2차 설문에서는 그들의 니즈(needs)로 구성된 가상비서의 이미지 타입을 분류하고 연구방향을 설정하였으며,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다양한 실버세대용 콘텐츠를 분석?분류하였다. 연구 방향에 대한 심층 검증과 논의를 거쳐 뉴 실버세대들의 다양한 니즈별 콘텐츠를 범주화하고 정의를 내렸다.
이상의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뉴 실버세대를 위한 콘텐츠 서비스의 실용성과 효율적인 제작 방향을 확인하였으며, 디지털 미디어의 보편화 과정과 뉴 실버세대에 적합한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방안을 제시하였다. 3차 설문에서는 가상비서의 이미지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시각화 하였고, 설문대상 전 연령층이 선호하는 ‘친근한 느낌의 30대 여성’ 이미지를 갖고 있는 가상비서 제작의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그에 따라 가상 비서의 역할과 전망, 미래 콘텐츠의 범주화와 맞춤형 콘텐츠의 가변성, 뉴 실버가 원하는 가상 비서의 이미지 설정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하였으며 그러한 분석 프레임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방향을 제시할 수 있었다.
첫 번째, 가상 비서의 일반적 기능은 기기 사용자의 요구에 가장 합리적이며 긍정적으로 응대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사용자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감성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가상비서는 육체적 건강과 심리적, 인지적으로 약해지기 시작하며 사회적 위상도 낮아지는 뉴 실버에게 친구이자 동반자의 개념으로 감성적으로 다가가 심성적, 정서적 안정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 현재 운용되고 있는 뉴 실버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분류?분석하여 범주화 한 후 그에 최적화된 4가지 맞춤형 콘텐츠를 도출하였는데 정보전달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헬스케어(건강) 콘텐츠, 커뮤니티(말벗) 콘텐츠가 그것이다. 이 영역들은 기존 콘텐츠의 공통분모들을 모아 재구성 한 것으로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적용하여 실버들의 특성에 맞는 레이아웃, 폰트, 칼라, 네비게이션, 인터렉션 등의 요소를 융합하여 디자인 할 것을 강조하였다.
세 번째, 뉴 실버 세대가 선호하는 가상 비서의 이미지 분석 방법은, 먼저 1차 설문결과에 따라 대상 이미지 소재인 인간, 그 중에서 30대 여성을 기본 주제로 설정 하였다. 아울러 2차 설문결과에 따라 가상 대리인을 새롭게 설정하여 별도의 가상비서 소재로 적용, 진행하였다. 가상대리인은 사이버 공간에 존재하는 인간이지만 우리나라 실버 세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이버 공간 형 이미지 보다는 인간 세계의 감성이 느껴지며, 한국적인 이미지가 적합할 것이라는 가설을 전제로 하였다. 또한 한국적 여성의 이미지 표출을 위해서 그에 부합되는 형용사를 추출하였고 그 내용을 전문가의 의견으로 종합하여 압축한 뒤 가상 비서 이미지를 7가지 형태로 드로잉 하였다.
그와 같이 도출된 7가지 조형성 요소 즉, <지적인, 청순한, 활동적인, 여성스러운, 친근한, 섹시한, 강한(남성적)>의 가상 비서 이미지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 ‘친근한 이미지’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네 번째, 뉴 실버 세대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콘텐츠의 카테고리 중에서는 헬스케어(건강)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그 외의 3가지 콘텐츠에 대해서는 모두적합한 이미지 디자인과 스토리텔링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맞춤형 콘텐츠로서의 가상 비서는 사용자의 감성 커뮤니케이션 코드와 연계되는 소재 선정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하며, 뉴 실버 세대에 적합한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감성 교류형 가상 비서의 개발 시 우선 되어야 할 것은 사회 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실증적 디자인 연구가 동반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그러한 연구 데이터는 향후 ICT 기업들의 가상 비서 서비스 개발과 인공지능 기술의 진화에 촉매제로 작용할 것이므로 연구 프로세스의 시행착오에 대한 개선 방안을 꾸준히 모색함으로써 미래의 감성형 디지털 콘텐츠 활용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이 뉴 실버 세대와 정서적 친근감을 공유하며 그들의 니즈에 최적화된 감성 지능형 가상비서 콘텐츠 개발의 요체를 심층 조사 분석하고, 나아가 가장 적합한 디자인 이미지를 도출하여 제안한 것이 본 연구의 성과라고 하겠다. 아울러 본 연구가 다가올 미래의 사이버 영역에서 운용되는 가상 비서 이미지 개발의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 바라며, 향후 뉴 실버 세대를 위한 디자인 콘텐츠 중의 하나로 평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핵심어 : 뉴 실버세대, 감성 커뮤니케이션, 가상 비서, 맞춤형 콘텐츠

목차

제1장 서론 ............................................................................
1
1. 연구배경 및 목적 ..................................................................................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3. 선행연구 ..............................................................................................
6
4. 논문 구성 .............................................................................................
9
5. 용어 정의 .............................................................................................
11
제2장 이론적 배경 ............................................................................
13
1. 뉴 실버세대의 이해 ...............................................................................
13
1-1. 고령화 사회의 패러다임 변화 .......................................................
13
1-2. 뉴 실버세대의 개념 .....................................................................
17
1-3. 뉴 실버세대의 특성 .....................................................................
19
1-3-1. 사회적 특성 .........................................................................
19
1-3-2. 심리적 특성 ........................................................................
22
1-3-3. 인지적 특성 ........................................................................
24
1-4. 뉴 실버와 실버의 차이점 ...............................................................
26
2. 감성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28
2-1. 감성과 감정 ...............................................................................
28
2-2. 감정공유와 감성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
31
2-3. 감성시대의 소통과 콘텐츠 개발 ...................................................
35
2-4.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36
2-4-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기능 ..............................
36
2-4-2. 감성적 소통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소 ........................
39
2-4-3. 표정과 감성 차이별 시각화 형식 .......................................
40
3. 가상비서(Virtual Assistant) ................................................................
43
3-1. 가상비서의 개념 ...........................................................................
43
3-2. 가상공간과 가상 캐릭터 .................................................................
45
3-3. 지능형 미디어 ............................................................................
49
3-3-1. 지능형 미디어의 시작 .......................................................
49
3-3-2. 지능형 미디어의 종류 및 기능 ...........................................
50
3-3-3. 지능형 미디어의 전망 ........................................................
68
3-4. 감성적 가상비서의 이미지 ..........................................................
69
3-5. 감성적 가상비서와 뉴 실버의 정서적 친밀감 ................................
72
4. 뉴 실버를 위한 콘텐츠의 이해 .............................................................
73
4-1. 콘텐츠의 개념과 요건 ..................................................................
73
4-2. 뉴 실버세대를 위한 콘텐츠 환경 ..................................................
74
4-2-1. 디지털 인터페이스 요소별 디자인 가이드 ...........................
74
4-2-2. 신체 조절 능력에 따른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 ..............
82
4-3. 디지털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 ........................................................
84
4-4. 뉴 실버를 위한 콘텐츠 서비스 변화 및 필요성 .............................
87
제3장 현황연구 및 전망 ..........................................................
89
1. 디지털미디어의 보편화와 뉴 실버세대 ..................................................
89
1-1. 디지털미디어 환경 ......................................................................
89
1-2. 뉴 실버세대의 디지털 콘텐츠 활용 태도 .......................................
91
2.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현황 및 범주화 .....................................................
95
2-1. 인터넷 서비스 현황 및 분석 ...........................................................
95
2-2. 콘텐츠 범주화와 정의 ......................................................................
112
3. 뉴 실버를 위한 디지털 콘텐츠의 전망 및 기대효과 ...............................
113
3-1. 뉴 실버세대의 특성과 가상비서의 기대효과 ..................................
114
3-2. 뉴 실버세대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
115
제4장 연구 설계 및 분석 .........................................................
117
1. 연구 설계 ..........................................................................................
117
1-1. 연구 문제 및 가설 ......................................................................
117
1-2. 통계분석방법 ...............................................................................
120
2. 연구내용 및 절차 ................................................................................
120
2-1. 연구 내용 및 절차 .........................................................................
120
2-2. 설문 조사 방법 및 설문지 구성 .......................................................
120
3. 실증분석 .............................................................................................
122
3-1. 1차 사전 설문 분석 및 결과 ........................................................
122
3-1-1. 표본의 일반적 특성 ..............................................................
122
3-1-2. 선호 가상비서의 특성 ...........................................................
122
3-2. 2차 설문 분석 및 결과 ................................................................
125
3-2-1. 표본의 일반적 특성 ...........................................................
125
3-2-2. 측정 도구의 신뢰도 검증 ...................................................
128
3-2-3. 선호 가상 비서의 특성 .....................................................
129
3-2-4. 연구대상 특성에 따른 선호 가상비서 특성의 차이 ..............
129
3-2-5. 가상비서 선호도 차이 .......................................................
133
3-2-6. 가상비서 선호도 차이의 사후검증 결과 ..............................
134
3-2-7. 연구대상 특성에 따른 가상비서 선호도 차이 ......................
137
3-3. 3차 설문 분석 및 결과 ................................................................
161
3-3-1. 7가지 유형의 감성적 가상비서 이미지 도출 ........................
162
3-3-2. 30대의 친근한 가상비서 이미지 도출 .................................
167
4. 가설 검증 결과 .....................................................................................
171
제5장 연구결과 논의 및 콘텐츠 제안 ........................................
174
1. 연구결과 논의 .......................................................................................
174
2. 맞춤형 콘텐츠 제안 ................................................................................
175
제6장 결론 및 제언 ..............................................................
180
1. 연구결과 요약 .....................................................................................
180
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
183
참고문헌 ..............................................................................................
185
Abstract .............................................................................................
194
부록 ....................................................................................................
21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