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1
제1장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3. 선행연구 ..............................................................................................64. 논문 구성 .............................................................................................95. 용어 정의 .............................................................................................11제2장 이론적 배경 ............................................................................131. 뉴 실버세대의 이해 ...............................................................................131-1. 고령화 사회의 패러다임 변화 .......................................................131-2. 뉴 실버세대의 개념 .....................................................................171-3. 뉴 실버세대의 특성 .....................................................................191-3-1. 사회적 특성 .........................................................................191-3-2. 심리적 특성 ........................................................................221-3-3. 인지적 특성 ........................................................................241-4. 뉴 실버와 실버의 차이점 ...............................................................262. 감성커뮤니케이션의 이해 .......................................................................282-1. 감성과 감정 ...............................................................................282-2. 감정공유와 감성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312-3. 감성시대의 소통과 콘텐츠 개발 ...................................................352-4.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362-4-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기능 ..............................362-4-2. 감성적 소통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소 ........................392-4-3. 표정과 감성 차이별 시각화 형식 .......................................403. 가상비서(Virtual Assistant) ................................................................433-1. 가상비서의 개념 ...........................................................................433-2. 가상공간과 가상 캐릭터 .................................................................453-3. 지능형 미디어 ............................................................................493-3-1. 지능형 미디어의 시작 .......................................................493-3-2. 지능형 미디어의 종류 및 기능 ...........................................503-3-3. 지능형 미디어의 전망 ........................................................683-4. 감성적 가상비서의 이미지 ..........................................................693-5. 감성적 가상비서와 뉴 실버의 정서적 친밀감 ................................724. 뉴 실버를 위한 콘텐츠의 이해 .............................................................734-1. 콘텐츠의 개념과 요건 ..................................................................734-2. 뉴 실버세대를 위한 콘텐츠 환경 ..................................................744-2-1. 디지털 인터페이스 요소별 디자인 가이드 ...........................744-2-2. 신체 조절 능력에 따른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 ..............824-3. 디지털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 ........................................................844-4. 뉴 실버를 위한 콘텐츠 서비스 변화 및 필요성 .............................87제3장 현황연구 및 전망 ..........................................................891. 디지털미디어의 보편화와 뉴 실버세대 ..................................................891-1. 디지털미디어 환경 ......................................................................891-2. 뉴 실버세대의 디지털 콘텐츠 활용 태도 .......................................912.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현황 및 범주화 .....................................................952-1. 인터넷 서비스 현황 및 분석 ...........................................................952-2. 콘텐츠 범주화와 정의 ......................................................................1123. 뉴 실버를 위한 디지털 콘텐츠의 전망 및 기대효과 ...............................1133-1. 뉴 실버세대의 특성과 가상비서의 기대효과 ..................................1143-2. 뉴 실버세대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115제4장 연구 설계 및 분석 .........................................................1171. 연구 설계 ..........................................................................................1171-1. 연구 문제 및 가설 ......................................................................1171-2. 통계분석방법 ...............................................................................1202. 연구내용 및 절차 ................................................................................1202-1. 연구 내용 및 절차 .........................................................................1202-2. 설문 조사 방법 및 설문지 구성 .......................................................1203. 실증분석 .............................................................................................1223-1. 1차 사전 설문 분석 및 결과 ........................................................1223-1-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223-1-2. 선호 가상비서의 특성 ...........................................................1223-2. 2차 설문 분석 및 결과 ................................................................1253-2-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253-2-2. 측정 도구의 신뢰도 검증 ...................................................1283-2-3. 선호 가상 비서의 특성 .....................................................1293-2-4. 연구대상 특성에 따른 선호 가상비서 특성의 차이 ..............1293-2-5. 가상비서 선호도 차이 .......................................................1333-2-6. 가상비서 선호도 차이의 사후검증 결과 ..............................1343-2-7. 연구대상 특성에 따른 가상비서 선호도 차이 ......................1373-3. 3차 설문 분석 및 결과 ................................................................1613-3-1. 7가지 유형의 감성적 가상비서 이미지 도출 ........................1623-3-2. 30대의 친근한 가상비서 이미지 도출 .................................1674. 가설 검증 결과 .....................................................................................171제5장 연구결과 논의 및 콘텐츠 제안 ........................................1741. 연구결과 논의 .......................................................................................1742. 맞춤형 콘텐츠 제안 ................................................................................175제6장 결론 및 제언 ..............................................................1801. 연구결과 요약 .....................................................................................180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83참고문헌 ..............................................................................................185Abstract .............................................................................................194부록 ....................................................................................................21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