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01 - 3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사회에서는 시민에게 합리성과 정의, 참여와 배려, 관용과 연대 등 다양한 자질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다중시민적 자질을 기르기 위해서는 미국 사회과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한 기존의 사회과 지역화 학습의 전통을 다음과 같이 넘어설 것을 제안한다. 지역학습에서 내용-활동의 표준은 첫째, 지리적 사고와 공간 분석- 지리적 상상력 기르기, 둘째 이야기 전달과 장소 해석- 지역주민과 의사소통하기, 셋째 정치생태적 사고와 환경 계획- 바람직한 지역 만들기 과정으로 설정할 수 있다. 왜냐하면, 현실적인 지역은 잠재적인 공간, 장소, 환경 수준으로 구분하여, 공간학습에서 지리적 상상력을, 장소학습에서 역사적 상상력을 기르고, 환경학습에서 참여와 연대 의식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역학습의 실천으로 학습자는 사회과 학력(사회인식력, 사회판단력, 사회과 기능) 목표에 명확하게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