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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광택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7卷 第4號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3 - 37 (15page)
DOI
10.37561/sse.2018.12.57.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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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기존 지역 학습 논리의 한계를 넘기 위해, 생태적 다중시민성을 추구하는 세 가지 유형의 지역 학습을 제안하였다. 나아가, 유형별 지역 학습 논리와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교과핵심 역량에 대해 논의하였다. 지구적 위험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지역 학습의 방향은 지역 · 국가 · 세계 시민성 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 그리고 교과핵심 역량을 강화하는 쪽으로 바뀌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 지리에 반영된 지역(공간, 장소, 환경) 개념과 지식의 성격을 고려하여, 유형별 지역 학습의 논리를 구상하고, 예상되는 교과핵심 역량관련 하위 역량을 다음과 같이 각각 제시하였다. 학습자는 지역 학습의 장소 이해 과정에서 공감, 의사소통 능력, 공간 분석 과정에서 공간 정향, 방법활용 인식 능력, 그리고 환경가치 판단 과정에서 환경 평가, 개선실천 능력 등의 하위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사회과 지역 학습의 한계와 대안 논리 구상
Ⅲ. 유형별 지역 학습의 논리와 교과핵심 하위 역량
Ⅳ.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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