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3 - 11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환경의 변화가 예상되는 지역 개발 사업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이 어떻게 달리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연구로 진행되었다. 제주도에 거주하는 학생들을 동일한 지역 개발 사업에 대해서 심리적 거리를 달리하는 조건으로 구분하였을 때 그 사업에 대해 해석수준(이해의 추상 수준)을 달리하여 이해하는지를 알아보는 연구였다. 해석수준은 기존의 연구들을 통해 구성된 행동개념화 척도 문항을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첫 번째 실험에서 학생들은 같은 지역의 변화에 대해 아르헨티나로 인식했을 때보다, 제주도로 인식했을 때 보다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반응했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시간 거리와 공간 거리를 각각 달리하여 심리적 거리를 조정하였고 그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았다. 결과는 공간 거리에 따른 변인에 대해서만 해석수준이 다르게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다. 지역 변화가 나타나는 시점을 달리한 것에 대해 학생들의 반응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