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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5 - 18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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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오픈디자인의 특성과 수행방법을 이론적 고찰과 사례분석을 통해 규명하고, 오픈디자인을 활용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오픈디자인의 활용에 대한 확장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문헌고찰과 전문가 인터뷰자료 분석을 통해서 오픈디자인의 특성으로 개방성, 접근성, 상호작용성, 자율성 및 네트워킹의 5개 요소를 도출하였다. 각 특성에 대한 수행방법으로 개방성은 참여와 협업, 접근성은 플랫폼 개발, 상호작용성은 집단지성, 자율성은 해킹디자인과 디지털제조, 재생산 및 재활용 그리고 네트워킹으로 커뮤니티와 공유, 의사소통 및 세계화 등의 기법을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브랜드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더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오픈디자인은 자기관여행동과 브랜드몰입을 통해 브랜드충성도를 강화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실무적 관점에서 기업의 오픈디자인 비즈니스 실행과 학문적 관점에서 오픈디자인의 발전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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