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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1 - 26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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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장 대기행위에서 나타나는 어포던스의 속성과 유형의 분석결과, 승강장의 한정된 공간 내 대기를 위한 인간 대응은 개별적 이용 주체를 중심으로 승강장 공간자원 종속형, 이용자 자기인적자원 활용형, 이용자 자기 물적 자원 활용형의 하위 6가지 상세타입으로 제시되었다. 그 중 스마트 폰 등의 조작형 매체를 중심으로 하는 자기 물적 자원 활용형의 발생 빈도가 가장 높았는데, 이 같은 행위의 특성은 선자세로 매체를 활용하는 경우가 빈번, 주변의 벤치등과 같은 편의시설의 활용도가 감소하는 특징을 보이며, 공간 내 혼잡도가 완화되면 행위빈도도 함께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선로를 향한 단 방향의 대기선이 형성되는 승강장내 이용 패턴에 더하여 전방 이용자와의 적절한 시선처리를 위해 자유롭게 활용가능한 자기자원의 활용이 촉진된 결과로서, 특히「지하의 섬식 승강장에 스크린 도어같은 전락방지 시설이 설치된 안전하고 시각적 패쇄감이 높은 환경」에서 자기 매체와의 상호작용이 공간 자원보다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향후 이같은 대기행위의 지속적 증가의 대비를 위해서 승강장내 시선처리와 관련된 시 환경과 행태의 상호성을 토대로 하는 개선방안의 모색이 필요한 시점으로 생각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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