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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7 - 9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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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시각도구 중 하나인 로고디자인의 컬러는 기업의 비전과 철학을 담고 있는 상징적 언어이다. 본 연구는 최근 글로벌 기업의 로고디자인 컬러가 단색에서 2가지 이상의 컬러를 사용하는 배색 활용의 추세가 높아지고 있는 사실에 주목하여 배색의 유형과 의미를 분석하고자 한다. 모든 색은 양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컬러에도 웜 컬러와 쿨 컬러가 존재하며 이에 따른 배색의 유형이 달라진다는 괴테의 양극화이론은 로고디자인 배색에 따른 의미 분석을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의 중요한 분석틀로 사용되었다. 100대 글로벌기업의 로고디자인 배색을 분석한 결과 웜 컬러를 주조색으로 사용한 경우 83.5%가 유사를, 쿨 컬러가 주조색일 경우 92.3%가 대조를 사용했다. 또한 유사를 활용한 로고디자인의 경우 보조색은 주조색의 의미를 강조하거나 보다 풍부하게 확장시키는 효과를 생성하고 있었으며, 대조의 경우에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의미가 인과관계 혹은 상관관계 및 병렬구조 등으로 결합되어 주조색의 의미를 강조하는 제 3의 의미를 생성함을 알 수 있었다. 글로벌 기업의 로고디자인 배색은 사회, 문화적 관습에 의한 차이를 부드럽게 완화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자신의 경험과 가치기반의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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