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47 - 3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지리 영역의 설명적 텍스트 서술 방식을 응집성과 구조성을 바탕으로 수형도로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초등 지리 영역의 내용과 초등학생들의 이해 수준에 적합한 구조를 가진 서술 방식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술 방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국제 비교,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비교, 학년별 분석을 하였다. 미국과 일본 교과서를 대상으로 한 국제비교에서는 서술에 대한 참고수준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고,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비교에서는 제6차와 제7차의 서술 방식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바람직한 서술에 시사점을 얻었다. 학년별 분석에서는 수형도 분석과 기존의 이해력 연구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적합한 서술 방식에 대하여 살펴보고 시사점을 얻었다.초등 지리 영역의 내용 서술은 내용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응집성과 구조성을 갖춘 서술 방식으로 연역적인 설명 형태와 더불어 귀납적인 설명 형태의 서술 방식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관계 의미의 사용과 학습자의 이해력을 고려하여 초등학생들의 특성과 지리 영역의 내용 성격에 따라 체계적이고 명확한 구조를 가진 수형도가 이루어지도록 서술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