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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91 - 20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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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교육과정에서 지리정보체계(GIS)와 원격탐사(RS) 부분은 지역의 지리정보 및 지리지식을 학습한 후 탐구활동 방식으로 지리정보를 구축하고 분석하는 방식으로 도입되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은 학습자가 GIS를 조작하여 공간정보를 분석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형단원 학습자료 개발과 활용방안에 대해 초점을 두고, 학습효과에 대한 반응은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학습자료에 대한 설문에서 GIS와 RS를 이용한 학습은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 지리학습에 많은 도움을 얻었다는 응답이 많았다. 그러나 GIS 프로그램 조작이 쉽지 않았다는 응답도 있어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보다 적정화한 프로그램이 제작되고 교사들의 GIS 조작에 대한 지도력이 향상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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