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17 - 1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우선 장애인의 고등교육기회 제공과 수업에서의 지원, 그리고 수업 지원에서의 저해요인에 대한 대학교수의 인식 수준을 알아보고자 했으며, 둘째로 교수의 개인 변인이 장애학생 수업 지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있다. 이를 위해 S 대학교의 교수를 대상으로 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수의 인식 수준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대학교수의 장애학생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수준은 높은 편이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낮은 인식 수준을 보이는 문항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교수가 장애인의 실질적 고등교육 접근과 관련된 문항(대학입학, 강의수강 관련 문항)에 대해서는 비교적 낮은 인식수준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둘째, 교수는 조정적 지원에 대해 보조적 지원보다 낮은 인식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장애 대학생 수업의 저해요인으로 대학요인을 가장 큰 저해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의 개인적 배경 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를 살펴본 결과, 본 연구는 단과대학별로 장애학생 지원에 대한 교수의 인식이 달리 나타날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대학에서 교수에 장애학생 수업에 대한 지원 가이드의 제공과 장애학생의 장애특성과 학습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