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75 - 9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애이해 개념이 의료적 모델에서 사회적 모델로 진전됨에 따라 장애의 문제를 “사회안”의 문제로 보게 됨으로써 따라 장애 이해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실에서 장애 이해를 돕는 전략으로서의 유아용 그림책의 가치를 살펴보고, 세 가지 유형의 장애 주제 그림책을 10가지 기준에 의해 분석하였다. 적절한 그림책은 장애인에게 감정 이입과 수용을 증진시키고, 성공이나 실패후의 성공과 긍정적 이미지를 보여주고, 장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제공하고, 장애인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고, 슈퍼 맨이나 무능력한 사람이 아닌 현실적인 한 사람으로 묘사되어야 한다는 기준에 따른 분석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교사들이 통합교육의 성공적 실천을 위해 장애 이해에 필요한 적절한 그림책 선정과 활용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