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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3 - 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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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체장애학교 교사들의 지체장애아동 교육과 심화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심화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은 어떠한 변인과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지체장애학교 교사를 위한 교사재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실태 및 개선방안 모색을 위하여 선정한 전국의 16개 지체장애학교 교사 424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첫째, 최근 5년 이내의 교사재교육 심화교육과정 참석 현황은 저조하나, 연수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이상이었고, 사립학교에 재직하는 남교사이면서 교직경력 또는 지체장애학교 교사 경력이 높을수록 지체장애아동의 지도에 대한 전문성이 높았다. 또한 현장의 중복․중증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실천방안과 교과교육 지도방법 등에 대한 학습 요구가 높았다. 둘째, 지체장애학생의 일상생활의 신체활동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과 관련 지원방안에 대한 요구가 높으며, 교사 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교사재교육 심화교육과정 연수과정의 개설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고, 현장적용 가능성, 이론중심 강의 지양, 재정 부담의 교육부 지원, 강사에 대한 관리 철저 등이 심화교육과정 운영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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