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47 - 26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교 사회과 수업에서 Co-op Co-op 모형의 적용 과정과 효과에 대한 연구이다. 수업을 설계하면서 연구자가 다년간 협동학습을 적용하면서 느꼈던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고안하여 추가함으로써 실천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설계된 수업을 현장에서 직접 실천하면서 학생들의 학습과정을 관찰하여 기록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업의 효과성을 협동학습측면과 국제이해교육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협동학습측면에서는 첫째,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였으며 둘째, 협동학습에서 기대되는 인식능력의 발달, 동료 교수 기능의 향상, 학습 방향 결정 능력 같은 인지적 효과와 사회적 기능 발달, 자아 실현 경험 같은 정의적 효과가 모두 나타났다. 국제이해교육의 측면에서는 사전·사후 검사의 결과 국제 문제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지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사회과 교육에서 협동학습 설계시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협동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수행해야 할 과제가 단계적으로 정교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주제는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를 맞는 주제를 택하여야 한다. 셋째, 교사가 협동학습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협동학습이 사회과 수업 개선을 위한 효과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며, 꾸준히 적용하고 개발하려는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