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03 - 11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과학 수업에서의 협동학습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과 실행 의지, 교사의 배경 변인 사이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과학 수업에서 협동학습을 실행해 본 경험이 있는 44명의 초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의 절반 이상이 한 학급당 한 달에 한두 번 정도 협동학습을 실시하고 있었다. 이 교사들은 주로 성적과 성별이 다른 4명을 한 조로 구성하였다. 또한 학생들에게 조별 및 개별 점수를 모두 고려하여 보상하거나 협동학습에 임하는 태도를 고려한 평가를 많이 하였다. 이 교사들은 협동학습에 적합한 주제로 STS 주제들을 선호하였다. 협동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는 높은 편이었으나 무임승차 효과, 협동학습 모형, 실시 가능한 학급 규모에 대한 이해도는 낮은 편이었다. 이 교사들의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은 일반적으로 긍정적이었으나 협동학습 실행을 장려하는 외부 요인들은 별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협동학습을 실행하려는 의지가 강하고 교직 경력이 긴 교사들은 그러한 외부의 지원을 얻기 쉽다고 인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