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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2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9 - 8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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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된 여가프로그램이 중도 지체장애학생에 대한 일반중학교 학생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중도 지체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실제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에 따라 광주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중학교 학생(N=40)과 지체장애 특수학교 학생(N=52)을 대상으로 통합된 여가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중도 지체장애학생에 대한 일반중학생의 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임의배정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통합된 여가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의 수용성 태도, 활동선호 척도, 형용사 척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기초통계량 및 ANCOVA 검증 등의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통합된 여가프로그램은 중도 지체장애학생에 대한 일반중학생의 수용성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통합된 여가프로그램은 중도 지체장애학생에 대한 일반중학생의 활동선호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셋째, 통합된 여가프로그램은 중도 지체장애학생에 대한 일반중학생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중학생의 태도와 인식을 변화시킴으로써 중도 지체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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