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13 - 13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 중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지체부자유학생에 대한 또래학생들의 장애 태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지체부자유학생에 대한 또래학생들을 보면 4개 학교 8학급의 학생들로 1학년 132명, 3학년 139명으로 전체 271명이었다. 연구목적별로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t검정을 하였으며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첫째, 지체부자유학생에 대한 또래학생들의 장애 태도는 전체적으로 통합반과 비통합반간에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하위영역인 활동영역과 학업영역에서 통합반 학생들이 비통합반 학생들보다 지체부자유학생들에 대해 더 부정적인 장애 태도를 나타내었다.둘째, 중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지체부자유학생에 대한 또래학생들의 장애 태도는 1학년이 3학년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한 각 하위영역 모두에서 1학년이 3학년보다 긍정적인 장애 태도를 나타내었다. 셋째, 일반 중학교 지체부자유학생에 대한 또래학생들의 장애 태도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전체인식태도와 하위영역인 학업영역에서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따라서 지체부자유 학생에 대한 장애 태도는 통합반보다는 비통합반이, 학년에서는 3학년보다 1학년에서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긍정적인 장애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