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3 - 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학교에서의 통합교육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지원할 방안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다. 첫째, 통합교육 지원에 관한 개념과 지원범위를 논한다. 둘째, 제도적 지원의 특징과 의미를 진술한다. 셋째, 지역사회 지원의 특징과 의미를 진술한다. 넷째, 부모지원의 의미를 진술한다. 다섯째,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보조원의 지원의 의미와 내용을 진술한다. 지원의 범위는 크게 교사의 의식, 교사의 자질 내용인 교수-학습방안,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등, 학교 행정지원, 시도 및 지역차원 행정지원, 제도 및 중앙 행정지원, 부모지원, 지역사회 지원, 그리고 특수교육보조원 지원 등으로 말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교사의 의식 및 자질 부분의 내용을 제외한 행정적 지원, 제도적 지원, 지역사회 지원, 부모, 그리고 특수교육보조원 지원이 통합교육의 실천에 미치는 의미를 알아보았다. 행정적 지원은 중앙행정 차원, 지방행정차원으로 나누어 지원의 역할과 특징을 알아보았고, 특히 그 안에 설치되어 있는 특수교육위원회를 통합교육 지원 관점에서 그 역할과 의미를 살펴보았다. 지역사회지원은 지역사회 내에 있는 공공 및 사립기관들, 관련서비스기관들, 자원봉사기관들을 통합교육 지원 차원에서 그 의미를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또한, 부모가 통합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지원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특수교육보조원의 통합교육 지원이 가지는 의미와 그 역할을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