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1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61 - 7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역할과 기능을 국내·외 선행 문헌 분석을 통해 도출한 후에, 우리나라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실제로 담당하고 있는 운영자가 인식하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역할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여 특수교육지원센터 역할의 중요도-실행도 차이를 검증함으로써 중요도와 실행도의 격차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실천 전략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선행 문헌 연구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도출된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기능과 역할은 연수 및 홍보 지원, 전문 인력 지원, 용이성 및 유용성 지원, 연계 및 협조 지원, 물리적 환경 지원, on-line 환경 지원, 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 7개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둘째, 특수교육지원센터 역할에 대해 각 영역별과 항목별로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를 검증한 결과, 7개 영역과 28개 항목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중요도가 실행도에 비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실제로 담당하고 있는 운영자가 인식하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역할의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실천 전략으로는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 중에서 교원 연수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홍보 기능을 보완하고, 특수교육 전문 인력의 전문성 향상 및 전문 인력을 증대시켜야 하며, 지역사회 및 특수학급, 통합학급 등과 긴밀한 연계·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