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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동철학회 대동철학 대동철학 제70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 - 62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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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이익(李瀷, 1681-1763)의 초기 제자인 신후담(遯窩·河濱, 1702-1761)의 최초의 체계적인 서학비판서인 󰡔돈와서학변󰡕 중 「영언여작 상권」을 다루고 있다. 신후담이 23세(1724)때 저술한 󰡔돈와서학변󰡕은 서학에 대한 체계적 비판을 시도하고 있다. 이 책은 천주교 박해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반면, 서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서학을 널리 전파하는 역할도 한다. 삼비아시(1582-1649)가 지은 󰡔靈言蠡勺󰡕은 오늘날의 말로 하면, ‘철학적 인간학’ 또는 ‘철학적 심리학’에 속하며, 영혼의 본질과 속성 탐구를 목표로 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론󰡕에 따라 철학적 인간학 또는 심리학에 해당하는 논의를 󰡔신학대전󰡕 75-89문항에서 정리하고 있다. 이런 논의를 삼비아시는 영혼불멸성, 영원진복설에 초점을 맞추어 자기 방식대로 재편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그가 선교 목적으로 이 책을 저술했음을 알 수 있다. 󰡔돈와서학변󰡕은 17-18세기 토미즘을 근간으로 하는 예수회 선교사의 사상과 18세기의 성호 이익 계열의 조선 남인 중심의 신유학의 대립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서양 전통철학과 신유학의 대립의 한 단층을 엿볼 수 있다. 그래서 18세기 남인 중심의 신유학과 예수회 선교사의 사상의 충돌 대립의 지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대화통로를 찾는 발판을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에서 이 글은 비롯되었다. 이런 작업을 통해 간접적으로 우리의 전통과 전통 서양철학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밝힐 수 있는 예비적 실마리를 확보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글의 직접적 목적은 18세기 남인의 신유학과 예수회 선교사의 사상과의 충돌지점을 찾기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는 것이며, 간접적 목적은 동서의 전통철학 사이의 철학적 접점을 찾기 위한 예비자료를 확보하는 것이다. 이 글은 󰡔돈와서학변󰡕의 〈영언여작 상권〉의 목차를 따라 ➀ 「영언여작」 서문 ➁ 아니마의 실체 ➂ 아니마의 능력 순으로 전개될 것이다. 이 글의 결론은 동양의 마음의 개념과 서양의 지성개념의 차이점과 유사점, 동서의 실천수양론의 차이점과 그 해소 방안에 대한 전망이 개진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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