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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연구 경영사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 - 4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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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개념이 생소한 시기부터 이에 주력하며 다양하고 체계화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CSR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삼성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시대별 사회공헌활동의 특징을 내용적 접근법에 의해서 고찰함으로써 성공전략 및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삼성의 사회공헌활동의 발전 과정은 시기별 주요 특징에 따라 기반구축기, 성장기, 질적 성장기, 전략화기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기반구축기(~1987년)에는 사회적 책임의 1단계인 경제적 책임에 충실하면서 벌어들인 부를 재단 중심의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에 환원하고자 했으며, 자선적 성격이 강하였다. 성장기(1988년~1996년)의 삼성은 특히 “신경영” 선언 이후 국내 기업 최초로 사회봉사단을 창단하고 기업 전체 차원에서 의 본격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였다. 질적 성장기(1997년~2002년)에는 공익사업을 재단 중심으로 추진하면서도 각 계열사별로 사업 특성에 맞는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에 만 집중하였다. 이후 전략화기(2003년~현재)에는 ‘사회투자전략’ 개념이 도입되었으며, 장기적 시각에서 기업이미지, 사업특성, 지역사회 발전에의 기여를 고려한 전략적 사회 공헌활동이 이루어졌다. 이처럼 삼성이 성공적으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수행해 올 수 있었던 것은 사회공헌활동이 창업자인 故 이병철 회장과 이건희 전 회장의 CSR에 대한 확고한 의지 및 경영이념과 일치되었으며, 일찍이 “전략적 사회투자”의 개념을 도입하여 장기적인 측면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해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삼성의 사회공헌활동 발전과정은 국내 많은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에 있어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삼성이 사회적 책임 활동을 통해 가치창출을 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의 브랜드 구축, 사회적 이익과 기업의 경제적 이익의 조화를 위한 평가 및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환경보전 등 전문화된 접근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투자와 전문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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