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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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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현이 (한양대학교) 류웅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87 - 22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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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은 오너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연루와 삼성 반도체 백혈병 분쟁,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논란 등 연이은 이슈로 사회적 비판에 직면한 상황에서 사회공헌 관련 소통 강화를 천명했다. 일례로 2018년 10월, 삼성전자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드림클래스’를 소재로 단편영화 ‘별리섬’을 제작해 공개했는데, 이 영화는 사회공헌 광고라는 정체성에도 불구하고 대대적인 마케팅 지원과 함께 큰 성공을 거두었다. ‘별리섬’은 스펙과 고수익 아르바이트의 목적으로 드림클래스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 한기탁과 섬학교 아이들이 수업을 통해 성장하는 줄거리를 가지고 있다. 이 글은 영화 텍스트가 기존 사회공헌 광고의 전형적 스토리텔링이나 화법에서 탈피해 감성적인 드라마로 제시하는 기업 자선과 사회공헌 담론 및 이를 전달하고 수용하는 언론과 대중의 수용 양상의 분석을 통해 삼성 사회공헌 제작물의 영향력을 비판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사회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나 고민 없이, 기업자선가를 영웅시하고 지원대상의 지원받을 자격을 규정하는 영화의 자선 담론은 신자유주의 체제 하 통치성 측면에서 개인화와 파편화를 심화시키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며
Ⅱ. 기업 사회공헌의 담론: 주체와 통치성
Ⅲ. 텍스트로서의 영화에 대한 담론 분석: 소외계층에 대한 시선과 힐링 담론에서 이어지는 주체, 그리고 통치성
Ⅳ. 영화의 수용에 대한 담론 분석
Ⅴ. 결론을 대신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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