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3 - 11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은 경제적 계층, 성 정체성, 민족/인종 정체성, 연령/가족배경, 장애/신체적 특징 등의 다양한 다문화 집단에 대한 강의, 사례제시, 토론, 성찰일지 공유 등의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명의 참여자들이 각 회기마다 제출한 성찰일지를 합의적 질적분석방법(CQR)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예비교사의 경험은 인지경험, 정서경험, 실천의지의 3개 영역과 7개 범주, 20개의 하위범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인지경험 영역에는 사고방식과 고정관념을 살펴봄, 소수민/주류민 경험을 재해석함, 소수민 차별과 억압과정에 대해 이해함의 3개 범주, 정서경험 영역에는 불편함과 안타까움을 느낌, 즐겁고 관심이 생김의 2개 범주, 실천의지 영역에는 일상에서의 실천을 모색함, 현장에서의 실천을 모색함의 2개 범주가 포함되었다. 20개의 하위범주 중 참여자들이 가장 많이 응답한 하위범주는 ‘나의 사고방식과 고정관념을 확인하였음’, ‘주변에서의 소수민 경험을 떠올림’, ‘소수민 차별/억압의 발생 원인과 심화 과정에 대해 알게 됨’, ‘우리 사회의 소수민 차별/억압의 현실을 확인함’, ‘다양한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됨’, ‘차별과 고정관념에 민감한 교사가 되겠다고 다짐함’ 등 6개였다. 이러한 경향이 다문화 하위집단별로 어떻게 경험되는지를 분석한 결과 다문화 하위집단에 따라 참여자들의 경험에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예비교사를 위한 다문화 교육에 주는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