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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5 - 11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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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대학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수지원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시도되었다. 사례는 2015학년도 1학기부터 2018학년도 1학기까지 운영된 A대학교 교수지원 프로그램이다. 검증 도구로 Kirkpatrick의 4 Level 모형을 선택하였고, 각 수준 분석 대상 자료로, 1수준은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2수준은 참여교원대상 사후 설문, 3수준은 참여교원 대상 FGI 실시, 4수준은 참여 교원의 교수지원 프로그램 참여 전, 후 강의만족도 비교이다. 또한 결과확인을 위해 2수준에서는 참여교원 소감문 분석, 3수준은 참여교원 강의계획서 분석, 4수준은 동일시기 교육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1수준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38이 도출되었고, 2수준 학습결과를 타진해보는 사후설문은 평균 3.96이 도출되었으며, 3수준 현장적용도를 살필 FGI에서는 교수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교내 교수법이 다양해졌다는 의견이 도출되었다. 마지막 4수준에서는 교수지원 프로그램 참여 후 강의만족도가 향상된 교원이 86.6%가 도출되었다. 이런 결과와 비교한 2수준 소감문 분석에서는 ‘수업 적용(83.3%)’이 도출되었고, 3수준에서는 프로그램 참여 후 강의계획서에 다양한 교수법의 명시와 관련 평가명시(98%)가 나타났으며, 4수준의 교육만족도도 평균 0.5이상 상향되었다. 따라서 A대학교 교수지원 프로그램은 최종목표인 ‘A대학교 교육문화변화’에 일부분 영향을 미친다고 잠정적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단 본 결과는 A대학교 교수지원프로그램 자체평가로 신뢰성 확보란 과제가 남아 있고, 일반화에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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