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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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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7 - 32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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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제사회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대처하는 국제적 감각과 역량을 지닌 교사 양성을 위해, 국제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국내 대학과 미국 의 주요 대학의 국제교육실습 프로그램과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질의 국제교육실습 운영을 위한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지금까지 컨소시엄 (연합체) 형태의 국제교육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 영하는 미국의 오하이오대학교와 인디애나대학교, 한국 의 공주교육대학교 사례를 국제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제교육실습 프로그램의 목적, 프로 그램 개발, 외부의 제약과 긴장, 내적인 우려, 지원자 배 치 유형, 실습기관 배정, 프로그램 홍보 및 학생의 관심 처리, 신청과정 및 지원자 선정, 프로그램 감독에게 환송 될 정보, 교육실습생의 업무 배정, 지원자 오리엔테이션 및 귀국 등의 영역을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공주교육대학교 국제교육실습 프로 그램의 한계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국제교육실습의 목적과 비전은 프로그램을 주 관하는 대학의 교육목표와 철학에 맞게 재설정해야 한다. 둘째 국제교육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주관 대학의 교육목표와 철학이 반영되어야 한다. 셋째, 교 사자격 취득과 국내 교육실습 대체에 관한 명확한 법 적인 근거가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교사양성기관은 구성원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국제교육실습의 실효성을 강화해야 한다. 다섯째, 지원자 배치 유형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여섯째, 실습기관 배정도 다양화가 필요하다. 일곱째,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통한 대외적 신인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여덟째, 지원자 선정기준을 다변화해야 한다. 아홉째, 교육실 습생의 업무 배정은 개별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초점 을 맞추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교한 프로그램 평가 를 통해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앞으로 국제교육실습 프로그램이 활성화되려면 새 로운 교육 정책의 뒷받침도 필요하다. 첫째는 대학의 자율성이 최대한 보장되어야 하고 개별 교사 양성 대 학 간의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둘째, 교사자격 취득과 국내 교육실습을 대체할 수 있 는 법적,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여 대학 구성원 간의 갈등과 긴장을 최소화해야 한다. 셋째 확실한 재정적 지원을 통해 많은 예비교사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넷째, 교사양성기관의 교육실 습 프로그램이 내실화될 수 있도록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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