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43 - 6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숙의의 개념, 숙의집단, 숙의의 과정에 대한 Schwab의 견해는 어떤 변화가 있었으며, 그와 관련된 쟁점은 무엇인가를 연구 문제로 삼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Schwab의 Practical 시리즈를 중심으로 한 그의 저서와 논문과 후속 학자들의 연구논문을 자료로 삼아서 문헌을 검토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Practical 1에서 4에 이르기까지 숙의의 개념과 숙의 과정에 대한 Schwab의 견해에는 달라진 것이 없는 반면에, 숙의 집단의 구성과 구성원의 역할에 대해서는 Practical 3과 Practical 4는 큰 차이가 있다. 둘째, Schwab이 언급하고 있는 숙의의 개념과 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이 공감을 하였으나, 숙의 집단의 구성과 운영의 비현실성과 숙의 과정의 추상성이 지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