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3 - 11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숙의에 의한 유아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제화의 가능성을 탐색한 연구이다. 우선 배려 중심의 숙의에 의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적용가능성의 탐색을 위해 혼합연구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우선 연구대상이 되는 각 학급의 담임교사 2명과 양적 연구를 위한 만 5세 유아 6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집단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배려 중심의 숙의에 의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질적연구를 위해서는 실험집단의 교사와 숙의에 의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제화 하기 위한 회의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배려를 주제로 한 숙의에 의한 교육과정은 배려적 사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는 숙의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에서 유아에게 주도권을 부여하는 활동, 협력적 문화를 강조하는 활동, 그리고 경험과 실제성이 강조되는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실제화 하는 과정이라고 의미를 부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