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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3 - 12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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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계보학의 의미 분석에 기초하여 계보학적 교육 연구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미셸 푸코는 『감시와 처벌』 등에서 근대 학교제도를 ‘유순한 신체’로서의 근대 주체를 길러내기 위한 규율 권력의 기구이며 지배적 언설 체제의 장치로 묘사했다. 이러한 교육의 계보학적 역사 분석은 교육자들에게는 피하기 어려운 문제 제기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종래 계보학의 의미에 대한 검토가 불충분했다. 본고는 먼저 푸코의 텍스트들을 중심으로 계보학의 정확한의미 파악을, 형이상학의 거부, 유래의 탐구, 해체와 비판, 안티 사이언스라는 네 측면에서 시도했다. 푸코의 『감시와 처벌』과 아리에스의 『앙시엥 레짐기의 아동과 가족생활』은 계보학적 교육사 연구의 구체적 사례이다. 교육사를 포함한 한국사 서술에서는 ‘선형적 생성’ 혹은 ‘기적적 기원’의 형이상학이 발견되며, 그에 대하여 계보학적 교육사 연구는 해체적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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