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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5 - 14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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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장학 지원활동 중심의 교육지원청 재구조화가 실효성을 거두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A도교육청 소속 교원(최종분석 772명)을 대상으로 장학 지원활동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장학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먼저 단위학교에 대한 교육지원청의 장학 지원이 필요한 영역과 관련 내용을 분석한 결과, 학교경영, 학급경영, 교육과정, 교수학습, 생활지도, 교육정책 등 총 6개 영역 가운데 생활지도 영역의 인성교육(학교폭력 대책, 인성 지도 및 상담활동)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교육정책 영역에서는 장학을 통해 정책 이해를 높이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응답률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육지원청의 장학 지원활동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교원 개인 및 학교 특성 요인을 분석한 결과, 교육지원청의 장학 지원에 대한 수요가 높은 교원의 특성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변수는‘교직경력’과 ‘장학⋅장학사⋅교육지원청에 대한 이미지’였다. 한편 교육지원청의 장학 지원에 대한 수요가 높은 학교 특성은, 혁신학교나 연구학교보다는 일반학교, 교사학습공동체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학교, 유⋅초등학교보다는 중학교, 유⋅초등학교보다는 고등학교였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교원과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장학 정책의 개선과 관련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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