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9 - 2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Lefebvre의 공간생산과 리듬분석이론이 교육공간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드러내고교육공간의 창조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접근방법으로서 활용될 수 있는지를 이론적으로고찰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론적 고찰의 결과, 첫째, Lefebvre의 공간적 실천 분석, 교육적 공간 표상 분석, 체험적 공간 분석의 세 차원으로 이루어진 교육공간에 대한 분석틀은교육과 관련된 제약과 모순을 보다 정교하면서도 종합적으로 파악하게 해 줄 수 있다. 둘째, Lefebvre의 리듬분석은 교육공간 속에서 일어나는 일상들의 과정적 변화 과정을 심층적인 연관성까지도 함께 조사할 수 있게 해준다. 셋째, Lefebvre의 차이생산이론은 이상적 상태의 제시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생과 교사에게 더욱 의미 있는 교육공간을 창출할 수 있는 실천적거점을 마련해 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공간 분석의 새로운 관점으로 Lefebvre의 공간생산과 리듬분석이론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Lefebvre의 리듬에 관한 개념과 분석의철학을 반영한 절차적 과정을 정립하고 적용ㆍ검증하는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