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근영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5 - 24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이 연구는 앙리 르페브르의 공간생산론을 활용하여 문학교육의 방법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방법:이를 위해 공간의 역동성을 강조한 앙리 르페브르의 공간생산론을 이론적 근거로 삼았다. 공간생산론이란 공간이 가진 잠재적 역동성에 주목한 이론이다. 또한, 사회적 공간을 구성하는 세 가지 계기인 ‘공간적 실천’, ‘공간 재현’, ‘재현 공간’에 각각 ‘지각공간’, ‘인지공간’, ‘체험공간’을 대응시켜 공간의 유형을 구분하고, 이를 활용한 문학교육의 방법을 제안하였다. 결과:이 연구는 문학교육이 학습자들의 체험공간을 기초로 하여, 인지공간과 지각공간의 관계에 따라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이론적으로 확인하였다. 결론:앙리 르페브르의 공간생산론을 활용한 문학교육의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문학교육을 새롭게 사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학습자들이 교실 공간의 주도권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도출했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