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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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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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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가족치료학회 가족과 가족치료 가족과 가족치료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9 - 11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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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문화가족 대상 상담 업무 현황과 종사자의 교육요구에 대한 질적 연구를 통해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과정 개발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5명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상담업무 종사자들과의 포커스그룹 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Krueger(1998)의 지침에 따라 범주별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가족 대상 상담 업무 현황’과 ‘다문화가족상담 인력의 교육 요구’의 두 개의 주제 아래 9개의 범주, 32개의 세부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결과 및 선행연구들에 기초하여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과정의 방향으로 다문화감수성 함양과 상담 실무에 필요한 교육내용, 실제사례와 실습 및 토론중심의 교육, 기타 운영상의 기준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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