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목민 (서강대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이도형 (서강대학교) 이준행 (관악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연규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93 - 328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을 통해 상담심리 전공생들의 다문화 상담 수업 경험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다문화 상담 수업에서 성장하는데 어떤 경험이 도움이 되었고, 수업 중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탐색하였다. 연구 참가자는 다문화 상담 수업을 수강한 상담심리 전공생 총 10명이었으며, 반구조화된 면접을 실시하였다. CQR 분석 결과 4개의 영역, 14개의 범주, 그리고 22개의 하위 범주가 도출되었다. 4개의 영역은 ‘성장을 촉진한 경험’, ‘난관과 대처’, ‘성장’, ‘아쉬움’이었다. 이 중 ‘성장을 촉진한 경험’ 영역에는 ‘소수자들이 살아가는 현실에 대한 이해’, ‘상호작용을 통한 다문화 가치 학습’ 범주가 도출되었다. ‘난관과 대처’ 영역에는 ‘개인사로 인한 난관’, ‘신념의 충돌’, ‘실천 관련 고민’, ‘신념의 충돌에 대한 대처’ 범주가 도출되었다. 그리고 ‘성장’ 영역에는 ‘다문화 상담에 관한 관심 지속’, ‘인식과 지식의 증진’, ‘다문화적 개입의 필요성 인식’ 범주를 작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아쉬움’ 영역에선 추후 수업에서 보완되길 희망하는 점들과 관련된 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다문화 상담 교육에서 강조해야 할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기술하였고, 본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