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9 - 12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인 교과 역량 신장, 교육과정에 근거한 유의미한 학습 전개, 학생의 성장을 돕는 과정지향적 평가 등을 안내하기 위한 실과 수업설계 모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수업설계 모듈은 전문가 집단의 검증 과정을 거쳐 수정·보완 후 완성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설계 모듈의 단계는 교육과정 개요, 수업 계획(수업 개관, 평가 계획, 학습경험 계획), 차시별 수업 안내, 평가 기록으로 구성하였고, 교육과정 개요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수업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한 밑그림을 제공한다. 둘째, 수업 계획은 교육과정-수업-평가의 과정이 긴밀한 연계성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수업 개관은 해당 수업의 성취기준, 수업 활동, 평가 활동을 구조화할 뿐 아니라 활동의 유의미성을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평가 계획과 학습경험 계획을 구성하도록 안내한다. 그리고 평가 계획을 학습경험 계획보다 먼저 제시한 이유는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관성 유지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셋째, 차시별 수업 안내는 수업 계획에 근거하여 각 차시의 수업을 구체화한 것으로 본질적 질문과 관련된 수업 활동을 통해 바라는 학습 결과 및 성취기준에 도달되도록 돕는다. 넷째, 평가 기록은 학생의 성장에 대한 피드백으로서 수업설계를 점검하는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볼 때,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실과 수업설계를 도움으로써 새로운 교육과정의 성공적 안착과 수업 개선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