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7 - 7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 국어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읽기 수업 설계 방식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연구 문제는 예비교사의 읽기 수업 설계 양상은 어떠한가, 예비교사가 읽기 수업 설계에서 고려하는 요소가 무엇인가, 예비교사가 읽기 수업 설계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이다. 자료 수집은 2개 대학 72명의 예비 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3차시 읽기 수업 설계 활동과 설문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 결과 예비 국어 교사의 40.3%가 목표 중심의 읽기 수업 설계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여 읽기 수업 설계 시에 수업 내용과 제재 내용에 대한 구분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수업 설계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학생, 수업 내용, 수업 방법이었으며, 학습 목표에 대한 고려를 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실제 수업 설계에는 적절하게 반영하지 못하였다. 읽기 수업 설계에서 읽기 전략 활용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여 읽기 수업의 특수성을 반영하며 수업을 설계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였다. 예비교사들은 차시를 분배하며 수업 설계하는 것을 어려워하였고, 수업 설계를 할 때 학습자에 대한 이해, 수업 모형, 전공 지식 등의 능력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