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81 - 20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할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의 저작권 소양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여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초등학생들의 저작권 소양에 미치는 효과를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고양시 M초등학교 5학년 2개 반을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구성하였으며, 두 집단은 동질적임이 확인되었다. 실험 집단에는 10차시 분량의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일반적인 교육과정 속에서 저작권 학습이 이루어졌다.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전후 저작권 소양 점수 비교에서 실험집단은 1% 수준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났으나 비교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저작권 소양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둘째,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좌우 저작권 소양 점수를 검증한 결과 1% 수준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저작권 소양에 긍정적임이 검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의 저작권 소양 형성을 위하여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을 집중적이고 꾸준하게 적용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