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9 - 16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5, 6학년 전 교과의 교과서를「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의 ‘초등학교 진로교육 세부목표 및 성취지표’를 준거로 분석하여 교과서에 반영된 진로교육 내용에 대한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교과서에 반영된 진로교육 내용을 교과별로 분석한 결과 진로교육 내용이 총 399회 반영되어 있었으며, 국어, 도덕, 사회, 실과교과는 진로교육 내용을 비교적 많이 포함하고 있었으나 수학, 과학교과는 진로교육 내용을 거의 담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영역 별로 살펴보면 4개의 목표 영역이 고루 나타나지 않고 특정 목표 영역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영역이 가장 많이 반영되어있었고, 다음으로는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영역이 많이 반영되어있었다. 또한 누락된 성취지표가 있었으며 특정 성취지표의 중복이 많아 대영역 내 중영역간 편차가 매우 컸다. 따라서, 사전에 각 교과별로 다루어야 할 진로교육 목표와 내용을 개발하여 진로교육이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 부터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교과에서 다루기 힘든 진로교육 영역이나 내용은 별도의 보조교재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양하고 체계적인 진로교육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