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87 - 1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장의 역할역량 척도 개발을 위해 실시되었다. 문항구성은 교육과정, 교육환경, 건강․안전, 운영관리, 학부모만족도 5개 영역 69개 문항이며 29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문항의 양호도, 척도의 타당도, 척도의 신뢰도 세 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문항의 양호도를 살펴본 결과, 총 5점 만점인 문항의 평균이 2,81∼4.14로 나타났으며, 표준편차는 .80∼1.36이었다. 상하위 집단 간의 변별력은 상위 50%, 하위 50%씩 나누어 차이를 비교한 결과 모든 문항에서 상․하위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문항과 총점간의 상관계수를 살펴본 결과도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 α는 .97이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유아교육기관장의 업무역량 척도로써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