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3 - 6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일반 아동과 다른 잠재력과 능력을 가진 인간발달의 측면에서 음악영재 아동의 특성 및 이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을 고찰함으로써, 그들의 재능이 오용되거나 낭비되거나 사장되지 않을 것을 주장한다. 음악영재의 재능은 인생의 초기에 나타난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조기 발굴 및 교육의 필요성이 있다. 음악영재를 구분 짓는 특성에는 뛰어난 음악적 기술, 음감, 리듬감, 표현 능력과 창의성, 성격적 특성, 결정 경험(crystallizing)이 포함되며, 이러한 특성을 발달을 위하여 좋은 교사, 부모와 가족, 사회적 기회와 같은 외부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좋은 환경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잠재적 음악영재의 발굴 및 교육도 그들의 인간발달의 측면에서 필요하다. 이런 잠재적 음악영재 발굴은 우리나라에서 아직 시도되지 않지만, 미국의 ArtsConnection 프로그램과 독일의 Schworhaus musikschule의 예를 통하여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 음악영재의 발굴, 사회경제적 형평성의 고려, 저변 확대의 필요성에 대한 제언이 덧붙여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