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동료멘토링의 의의와 필요성을 기반으로 교육현장에서 동료멘토링의 홀리스틱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전략과 절차를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학교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동료멘토링의 적용 가능성을 그 활용 영역과 방법을 중심으로 탐색한 결과, 학업향상, 특기적성, 자기개발, 인성계발, 생활조력 등으로 분류되었다. 학업향상과 특기적성을 위한 동료멘토링의 활용은 학교교육에서 기여도 큰 대표적인 영역이고, 자기개발과 인성계발을 위한 동료멘토링은 인간의 내면적 발달과 관련해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학교생활에 대한 도움을 주기 위한 조력 활동으로써 동료멘토링 역시 정서적 공감대를 같이 한다는 점에서 활용 가치가 크다. 둘째 동료멘토링의 활용 영역에 대한 전략 및 절차는 구안단계를 시작으로 준비단계, 실행단계, 그리고 평가단계, 4단계로 구성된다. 구안단계에서는 멘토와 멘티,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이 신중하게 논의되어야 한다. 준비단계에서는 멘토와 멘티의 교육, 멘토와 멘티와의 만남과 결연, 사전문제의 확인과 실천계획 제안, 그리고 협약의 체결이 이루어진다. 실행단계에서는 멘토가 멘티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하는 과정으로 멘토의 자질이 무엇보다도 요구되며 구체적인 실행단계는 진단, 문제해결 실행 계획 수립, 문제해결의 3단계로 구성된다. 평가단계는 멘토링에 대한 평가, 보고서 및 소감문의 제출 등으로 마무리된다. 평가는 일회성이 아닌 과정의 수시평가에서 그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