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4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3 - 10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한국교회와 교회교육의 위기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위기 극복을 위한 접근으로서 ‘소통과 공감’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한다. 이러한 논의는 한국교회와 교육의 위기의 요인으로 여겨지는 단절되고상실되어가는 공감과 소통의 내용들을 중심으로 교회교육의 현장, 즉 수업의 실재에서 소통과 공감이 구체적으로 실현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목적으로 이 글에서는 우선 공감의 의미에 대한 신학적이고 상담적인 의미에서의 공감에 대한 이해와 공감에 대한 양적이고 긍정적인 연구자료를 제시한다. 소통과 공감이 단절된 죄의 성향이 교회 내에서 악한구조적 커뮤니케이션을 발생시키고 있음을 제시하면서, 이러한 악한 구조의 극복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또한, 이 연구는 공감이라는 토대 위에서 전개되어야 할 교회 내의 공감에 기초한 교수-학습 커뮤니케이션에대한 논의를 심도 있게 전개한다. 또한 이 글은 온전한 공감과 소통이 발생하는 현장으로서의 교회교육에 대한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교회학교에서의 수업은 소통과 공감이 동시적으로 발생해야 하는 현장이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그리고 이 논의는 소통과 공감의 경험적인 체험공간의 한 방법으로서 성경을 중심한 드라마인 비블리오 드라마에 대한 간략한 스케치를 제시하면서 논의를 정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