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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55 - 18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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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시설에서의 박물관 연계 지역문화교육의 운영 실태와 요구도를 분석하고, 교사의 주요 변인인 학력과 경력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대구경북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만3세에서 만5세 담당 교사 309명이었다. 본 연구결과 첫째, ‘지역문화에 의한 교육’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반면 ‘지역문화에 대한 교육’은 덜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행하는 보육 주제와의 연관성보다는 소풍, 기관단체 견학 등 연간 행사의 일환으로서 박물관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박물관 방문 전에 박물관의 위치나 관람시 주의점에 대해 안내하는 정도의 단순한 형태의 사전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들은 박물관 관람 후에 본 것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가장 많이 하였으며, 보육 주제와 연관성을 가지고 다양한 주제탐색 및 표현활동은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들은 박물관이 유아에게 체험학습장으로 유익하기는 하지만, 유아발달 수준에 적합한 곳은 아니라고 인식하고 있었고, 유아 대상으로 박물관의 교육적 활용의 효과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보육교사들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교사의 학력과 경력에 따라 실시여부, 방문동기, 관람지도, 사후활동 등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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