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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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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71 - 9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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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의 중학교 한문 8 종 교과서와 고등학교 한문 10 종 교과서는 한시에 관련하여 몇 가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먼저 제일 큰 문제는 교과서마다 교육부의 지침에 따른 한시의 형식에 따른 선택과 배열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모든 과목이 그렇듯이, 학습이란 일정한 단계를 필요로 한다. 단계의 확립은 교과서의 집필에도 용이함을 제공할 뿐만이 아니다. 종류가 많은 검인정 교과서의 경우, 적어도 외형적인 통일을 어느 정도 기할 수 있다. 연유에서, 본고는 중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의 체계적인 집필을 위해, 본문 가운데 보이는 도표로써 학습 단계의 설정을 제안하였다.그리고 현행 교과서들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교과서들마다 각각 제시하고 있는 시들 사이에는 매우 심한 수준과 편차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교과서에 수록하기로는 적절하지 못하다고 여겨지는 시들이 선택되고 있기도 하고, 어떤 교과서의 경우에는 밀도 있는 설명이 결여되었음이 눈에 뜨이기도 한다.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하나는 교과서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한시와 관련한 단원들을 중요시 여기고 우선적으로 배려해달라는 집필자에 대한 주문이다. 해당 교과서의 집필에 앞서, 900 자 혹은 1,800 자를 수용하고 있는 한시들 가운데 문학적 가치나 학습의 효용성을 선택한 다음에, 교육부의 지침에 적합한가를 검토하여, 그 수록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달라는 것이다. 이런 방법으로 한시 관련 단원의 내용과 체제, 형식을 최우선적으로 확보한 다음에, 산문과 관련한 나머지 대부분의 단원들을 나중에 구성한다면, 한시 관련 단원은 훨씬 밀도 있고, 문학성 높은 수업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다른 하나의 제안은 한국한문교육학회 주도의 ‘한시뱅크’ 운용이다. ‘한시뱅크’를 통해 학습 수준별로 배워야할 한시에 관한 대강의 윤곽을 긋자는 것이다. 그래서 각각의 교과서 집필자들이 ‘한시뱅크’를 통해 적절한 한시를 선택하고 참고하도록 한다면, 현행교과서들이 지니고 있는 한시 학습 단계의 편차는 물론이오, 選詩의 수준과 범주 문제가 어느 정도 바로잡힐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번역과 해설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제까지 미연에 예방하는 효과마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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